ISO 9000은 ISO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입니다.
TL 9000(Telecommunications Leadership)은 정보통신 산업 분야의 새로운 품질시스템 규격으로서 정보통신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의 일류 정보통신 업체(Bell Atlantic/Bell South/Pacific Bell/Southwestern Bell 등)들이 주축이 된 QuEST Forum
에서 ISO9000요구사항을 기초로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특성을 추가하여 제정한 국제 규격이며, 조직이 구축한 품질경영시스템이 TL9000 규격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심사를 통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TL9000인증의 적용 분야는 정보통신업 산업제품(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공급자 및 부품공급자에게 적용합니다.
QuEST Forum은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 Forum의 약어로서 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 업체들의 모임이다.
현재는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의 주요 통신서비스 제공자 및 공급자 그리고 품질시스템 규격운용과 관련한 주요 이해 당사자들(국가 인정기관, 인증기관 포함)이 QuEST Forum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주요 회원(일부)으로는 AIAG, Bell Atlantic, Lucent Technologies, Nokia Mobile Phone, Motorola, SCC, QMI, Fujitsu, RAB, Alcatel, BellSouth, AT&T, GTE, Ericsson, Siemens, NEC America, Bell Canada, BSI & IAAR등 이다. 또한 Forum의 관리자 역할로 ASQ(미국품질협회)가 선정되어 있고, Metrics 관리자로 UTD(미국 달라스의 텍사스 대학교)가 선정되어 있다. 현재 QuEST Forum이 인정한 인정기구는 RAB-미국 및 SCC-캐나다이며, RvA-네덜란드 등 다수의 인정기구가 인정
절차를 밟고 있다.
- 전세계적인 정보통신 업종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에 부합
- 성과지표 관리를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 외주업체 성과의 개선 및 관리 향상
- 고객 / 공급자간의 관계 증진
-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고객과 공급자간의 관계 증진
- 성과지표를 이용한 업계 수준 파악 및 벤치마킹
- 비용절감 및 경쟁력 제고
TL 9000은 TL 9000 품질시스템 요구사항과 TL 9000 품질시스템 매트릭스(성과지표)의 두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규격은 H/W, S/W 및 서비스에 관련된 품질경영의 모든 요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의 산업표준과 달리 TL 9000은 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와 품질성과 측정에 사용하는 성과와 비용에 근거한 성과 지표(Metric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품질성과지표는 기업의 품질수준과 산업계의 품질수준을 비교 하여 기업에게 자사의 품질 수준의 위치를 파악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